[슬기로운 화폐생활] #37. 5월의 암 호화폐 이슈

🎬。암호화폐와 생활

Hits: 104

20220525.gif

[슬기로운 화폐생활] #37. 5월의 암 호화폐 이슈

최근 루나와 테라로 인해 촉발된 여러 사건사고와 말말말로 암호화폐 업계가 시끄럽습니다. 최대 화두인 루나 폭락사태를 비롯하여 최근 암호화폐 업계에서 눈에 띄는 소식들을 알아봅니다.

루나 폭락 사태

루나는 국내 기업 ‘테라폼랩스’가 발행한 K-코인으로, 이번달 7일 경에는 약 10만 원대의 가격을 자랑하며 글로벌 거래소에서 시가총액 7위에 오르는 등 승승장구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불과 일주일 후 99% 폭락한 0.5원에 거래되어 시장을 패닉에 빠뜨렸습니다.

이러한 역대급 폭락의 원인은 ‘루나(LUNA)’의 가격 유지를 위해 설정한 스테이블 코인 ‘테라USD(UST)’가 가치방어에 실패했다는 점입니다. 루나와 UST는 가치가 유지되도록 서로 1대1로 연동(pegging)되어 있는 관계입니다. UST의 가격이 1달러 아래로 내려가면 루나를 발행해서 UST의 가격을 올려주는 식입니다. 하지만 UST가 1달러라는 고정 가치를 유지하지 못하고 엄청난 속도로 하락하자(디페:depegging), UST의 가격을 끌어올리기 위해 엄청나게 많은 양의 루나를 발행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루나의 유통량이 많아지자 루나의 가치는 더욱 떨어지며 급격히 하락세를 보였고, 이에 놀란 UST와 루나의 보유자들 역시 매도를 거듭하며 악순환이 이루어진 것입니다.

루나의 폭락 사건으로 인해 암호화폐 업계에서 사용하는 알고리즘에 대한 의문점과 보다 구체화된 정책 및 투자자 보호 방안의 필요성 대두 등 여러 움직임이 나타나며 시끌시끌합니다. 이 사태는 암호화폐 업계에 어떤 방향성을 제시해줄까요? 큰 피해를 낳았지만, 암호화폐 시장이 보다. 성숙하고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계기로 작용하기를 바랍니다.

게임스탑, NFT 지갑 출시 

미국 주식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께는 익숙할 비디오게임 유통업체 게임스톱. 작년 한때 ‘밈 주식’의 열풍을 이끌며 크게 성장한 기업입니다. 게임스톱이 최근 NFT와 암호화폐를 전송하고 저장할 수 있는 월 1 렛 게임스탑 월렛(GameStop Wallet)’을 출시하여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이 월렛 은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아직은 웹에서만 이용할 수 있지만 순차적으로 모바일 앱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미 올 3월부터 NET 마켓플레이스 플랫폼을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기도 한 게임스탑, 본격적으로 가상자산 시장에 뛰어들기 위해 단계적으로 준비를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향후 암호화폐 시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며 자리를 잡게 될지 기대됩니다

발렌시아가, 암호화폐 결제 지원 

프랑스의 명품 브랜드 발렌시아가(Balenciaga)에서 암호화폐를 결제 수단으로 도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명품 브랜드에서 암호화폐 결제를 허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이미 구찌(GUCCI)는 미국의 몇몇 매장에서 암호화폐를 이용한 구매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스위스 명품 시계 브랜드 태그호이어에서도 암호화폐 결제 옵션을 추가한다고 공식 발표한 바 있습니다. 발렌시아가는 오는 6월부터 미국 내 일부 소매점에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등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향후 결제 가능한 암호화폐를 늘려 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미 AMC 등 미국 대형 영화관을 비롯하여 암호화폐 결제 를 허용하거나 검토 중인 기업이 다수 등장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의 사용범위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반가운 소식 전해드리며, 슬기로운 화폐생활 37편을 마무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