룸네트워크(loopring network)

게임 토큰

Hits: 4

%title插图%num

• 룸네트워크 

​2018년 3월 처음 발행된 룸네트워크는 차세대 블록체인 디앱 플랫폼이다. 룸네트워크의 위임지분증명(DPoS)를 합의 알고리즘으로 사용한 사이드체인은 “이더리움 기반의 EOS” 라고 불리며, 이더리움 메인넷의 보안을 기반으로 확장성 있는 블록체인 게임과 디앱을 제공한다.

이렇듯 룸네트워크는 이더리움 기반 애플리케이션들이 가지고 있는 확장성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프로젝트이다. 현존하는 이더리움 기반 디앱의 대부분은 이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트랜잭션 속도가 감소하고 활용성이 저하되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크립토키티(CryptoKitties)와 같은 대형 서비스에 결국 이러한 한계가 여실히 드러나기도 하였는데, 룸네트워크는 각 디앱별로 서로 다른 사이드 체인을 운영함으로써 메인 체인의 과부하를 완화하고 대규모 애플리케이션의 구축을 용이하게 하고자 하였다. 룸네트워크는 실제 디앱 구축에 활용될 수 있는 이더리움 확장 솔루션이자 인프라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룸네트워크는 솔루션의 일환으로 ‘Loom SDK’를 제공함으로써, 일반인이 블록체인에 대해 심도 있는 이해와 공부 없이도 자신의 애플리케이션을 신속하게 구축할 수 있도록 하였다. 룸네트워크를 사용한 디앱체인에서는 최신 블록체인 프로젝트에서 많이 활용되는 합의 프로토콜인 DPoS(Delegated Proof of Stake) 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뛰어난 확장성 및 최적화가 필수적인 대규모 온라인 게임 및 소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대표적인 룸네트워크 기반 디앱인 크립토좀비(CryptoZombie) 이더리움 스마트 컨트랙트 성법 및 디앱 구축 방법 등 코딩을 학습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으로서 17만 명 이상의 이용자를 확보하였다.

참고자료

룸네트워크 백서 – Daniel Wang, Jay Zhou, Alex Wang, Matthew Finestone, 〈루프링: 분권형 토큰 거래소 프로토콜〉

https://loopring.org/resources.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