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缩略图

[슬기로운 화폐생활] 13. 메타버스 편

🎬。암호화폐와 생활

Hits: 4

%title插图%num

[슬기로운 화폐생활] 13. 메타버스 편

메타버스란?

메타버스는 Meta(가공/추상) + Universe(세계/우주)의 조합으로 구성된 합성어로 ‘현실 세계와 같은 사회경제 활동이 이루어지는 가상의 세계’를 의미합니다. 낯선 단어라 괜스레 어렵게 느껴지지만 우리는 이미 메타버스와 비슷한 개념들을 경험해왔습니다.

몇 년 전부터 크게 유행했던 VR(Virtual Reality) 게임은 메타버스의 일종입니다. HMD(Head Mounted Display)를 착용하고 현실과 비슷하게 만들어진 가상의 공간에서 게임을 즐겨본 적이 있으신가요? 실제의 나는 지면에 서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너무나 현실감있게 만들어진 공간 때문에 마치 고층빌딩에 서 있는 것처럼 허우적거려 본 경험이 있다면 ‘가상의 세계’를 체험해본 것입니다.

한때 많은 이들을 곳곳으로 떠나게 만들었던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게임 ‘포켓몬고’ 역시 메타버스의 일종입니다. 증강현실은 우리가 경험하는 현실세계에 가상의 사물을 겹쳐 놓은 혼합된 세계를 의미합니다. 내가 평소에 지나다니던 길에서 포켓몬을 발견하는 경험은 정말 신기하고 흥미로웠죠! 매일 다니던 길에서 설렘을 느끼는 경험을 하게 된 이들은 이에 만족하지 않고 포켓몬을 찾아 여기저기 여행을 떠났고 전세계적으로 포켓몬고 열풍이 일어났었습니다.

또, 더욱 쉽게 접근하자면 과거 싸이월드와 같이 온라인상에서 나만의 공간을 꾸미고 아바타를 통해 나를 표현하는 것 역시 메타버스의 초기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정도면 메타버스가 어렵게 느껴지지만은 않으시죠?

메타버스의 활용

앞서 언급한 사례들은 대부분 개인 SNS나 게임에 한정되어 있지만, 실제로 메타버스의 활용도는 무궁무진합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선호 시국을 맞이하여 메타버스와 관련된 사업이 더욱 활기를 띄는 양상을 보입니다.

국내 대기업 네이버에서는 ‘제페토’라는 증강현실 아바타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데, 벌써 전세계의 2억명이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가상현실 내에서 나만의 아바타를 만들어 마치 나를 꾸미듯 아바타를 꾸미고 쇼핑을 하고 한류 스타의 공연을 보러가고 지인들과 소통하며 새로운 세상을 살아갑니다. 구찌, 나이키 등 글로벌 패션 브랜드를 비롯해 다양한 업계에서 제페토 내에서 매장을 꾸리고 제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한류 아이돌이 아바타 팬사인회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심지어 메타버스 안에서 사무실을 만들어 출퇴근하거나 대선 주자들이 선거 유세 활동을 벌이기도 한다니 정말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상당히 흐릿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1년 새 회사 가치가 10배 이상 상승하며 급부상한 미국의 게임회사 ‘로블록스’ 역시 메타버스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가상의 세계에서 아바타가 직접 아이템을 만들 수도 있고 이를 통해 암호화폐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하여, 경제활동이 가능한 가상세계를 구축했다는 점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메타버스가 큰 인기를 얻는 요인으로는 새로운 세상 안에서 멀티 페르소나를 뽐내는 동시에 현실 세상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단순히 가상 공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현실과 가상을 접목시킬 수 있는 공간이며, 메타버스 내의 아바타들은 단순히 아이템을 사서 치장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 안에서 교류하고 생산하며 자신을 홍보하고 새로운 직업을 찾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페이스북,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기업들 역시 메타버스에 큰 관심을 보이며 관련 사업을 기획 및 전개하고 있으며, 삼성전자와 애플에서도 AR관련 기기를 출시할 것이라고 예고하는 등 관련하여 다양한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메타버스가 한때의 유행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삶에 녹아들 것이라고 하는데요, SF영화 속에서 그리던 미래 세계가 머지않아 현실이 될 수도 있겠네요.

메타버스와 블록체인

메타버스에 대한 설명은 잘 읽었는데 이게 블록체인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궁금하셨다면 그 부분을 짚으며 마무리하려 합니다. 메타버스에서 경제활동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이 필수적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디지털 자산의 소유를 증명하고, 위변조 여부를 검증하며, 거래 내역을 정확하고 안전하게 기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메타버스 상에서 생성된 희소한 디지털 자산을 NFT화하거나, 서로 다른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생산한 자산을 거래하기 위해서도 블록체인 기술이 유용하게 쓰일 것입니다.

이처럼 블록체인 기술은 우리의 삶을 크게 바꿔놓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계속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