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화폐생활] 27. 2021 암호 화폐 이슈 돌아보기

KOK-Play Feed 슬기로운 화폐생활

Hits: 5

%title插图%num

[슬기로운 화폐생활] 27. 2021 

암호화폐 이슈 돌아 보기 2021.12.21 14:57 KOK MEDIA

[슬기로운 화폐생활] 27. 2021 암호 화폐 이슈 돌아보기’

어느덧 2021년도 저물어갑니다. 전세계적으로 코로나로 인한 수많은 변화들이 있었고 국제적인 정치 이슈, 환경 이슈 등 다사 다난했던 한해였습니다. 그리고, 암호화폐 업계에서도 참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2021년 마지막을 장식할 ‘슬기로운 화폐생 활 27편에서는 올 한해동안 있었던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업계의 사건들을 되짚어보려고 합니다.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함께 보면서 올해의 이슈들을 바탕으로 어떤 2022년이 펼쳐질 지 예상해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2021년 1월 – 비트코인의 재도약 

2018년 초 급격한 하락세를 보이며 그대로 가라앉는 줄만 알았던 암호화폐의 대장주 비트코인이 올 1월부터 신고가를 경신하며, 화려하게 그 부활을 알렸습니다. 1월에 사상 첫 4만 달러를 돌파하며 처음으로 암호화폐 시장의 시가총액이 1조 달러를 돌파했고, 여세를 몰아 2월에는 사상 첫 5만 달러돌파, 3월에는 사상 첫 6만 달러를 돌파하며 암호화폐 열풍을 주도했습니다.

2021년 2월 ~ 일론 머스크와 도지코인, 밈 코인의 부상 

일본 시바견을 마스코트로 삼고 있는 ‘도지코인’은 올 한해 가장 핫했던 코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리고 그 인기의 배경 에는 테슬라의 CEO 일론머스크의 발언들 이 있었습니다. ‘이미 2019년부터 일론 머스크는 도지코인에 대한 우호적인 발언을 한 바 있었으나, ‘올해 들어 더욱 활발하게 도지코인을 언급 했습니다. 올 2월에는 라이온킹 이미지에 도지코인과 자신의 얼굴을 합성한 패러디 이미지와 도지코인이 달에 간다는 것을 암 시하는 이미지를 트위터에 올렸고, “도지가 달에서 짖고 있다”, 도지파더(Dogefather)’ 등 수차례 도지코인을 언급하며 도지코인의 시세를 오르락내리락하게 했습니다. 또 도지코인의 인기에 힘입어 시바이누, 진도지 등 시바견을 모티프로 하는 여러 밈코인이 큰 인기를 얻기도 했습니다.

2021년 4월 – 코인베이스 나스닥 상장 

비트코인의 급등이라는 훈풍을 타고 다시 한번 암호화폐 열풍이 일어났습니다. 이에미국의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나 ‘ 스닥에 상장하는 호재까지 더해졌는데요,그동안 비주류 취급을 받아온 암호화폐가 이를 계기로 주류에 편입되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2021년 5월 – 중국의 채굴 금지령 

한동안 승승장구하며 끝을 모르고 올라가 는 줄만 알았던 암호화폐들이 조금 주춤해 진 시기입니다. 이 때 중국 정부가 비트코인 채굴 금지령을 내림으로써 중국 내의 수많은 대형 채굴장이 폐쇄되는 악재를 겪었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비트코인의 채굴이 지 나치게 많은 전기를 사용하고 환경에 해를 끼친다는 이유로 곳곳에서 부정적인 여론 이 형성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전력을 덜 사용하면서 채굴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모색이 더욱 가속화되었습니다.

2021년 9월 – 엘살바도르의 비트코인 법정 화폐 사용 시작

중남미에 위치하고 있는 엘살바도르는 지 난 6월 세계 최초로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채택하는 법안을 통과시킨 후 올 9월부터 실제로 법정화폐로서 비트코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달러화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국제송금을 보다 원활하게 하기 위한 조치였는데요, 비트코인의 문제로 지적되 는 전력낭비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화 산 지열을 이용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우기 도 하여 전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2021년 10월 – 비트코인 선물 ETF 출시

10월 19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정 식으로 비트코인 선물ETF가 상장되었으며, 그 이후로도 다수의 선물 ETF가 등장했습 니다. 이 역시 코인베이스의 나스닥 상장과 비슷하게, 암호화폐의 제도권 진입이라는 신호탄으로 해석되며 큰 호재로 작용했습 니다. 이로 인해 비트코인이 사상 최고가를 경신하기도 했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 알트코인의 등장과 성장, 다양한 영역에서의 NFT 활용 급증, 메타버스의 부상 등 관련하여 다양한 이슈들이 있었고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또, 특금법이나 여러 규제들이 생겨나는 과정에서 진통을 겪기도 했습니다. 종합해보면 암호화폐가 주류에 편입되기 위한 큰 성장통을 겪은 한 해가 아닌가 싶습니다.

과연 2022년 암호화폐 업계에는 어떤 일들이 벌어질까요? 기대와 희망을 안고 슬기로운 화폐생활 다음편은 2022년에 인사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