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화폐생활] 25. 실생활에 스며드는 암호화폐

KOK-Play Feed 슬기로운 화폐생활

Hits: 4

%title插图%num

[슬기로운 화폐생활] 25. 실생활에 스며드는 암호화폐

암호화폐가 등장한 지도 어언 10년이 넘 었지만, 여전히 실생활에서의 활용도 면에 서 한계가 크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점점 암호화폐를 사용할 수 있는 통로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슬 기로운 화폐생활에서는 일상 생활에서 암 호화페를 사용할 수 있도록 체계를 갖추고 있는 해외의 사례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암호화페 출금 ATM의 증가

 지난 달, 미국의 유통업체 월마트가 비트 코인을 입출금할 수 있는 ATM 200여대를 설치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미 올해 7월에 는 북미에서 약 1만여 개 점포를 보유하고 있는 편의점 서클 K에서도 약 700여 지점 에 암호화폐 ATM을 설치한 바 있으며, 지 속적으로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 니다. 암호화폐 ATM의 장점은 특정 거래소를 통하지 않고 직접 암호화폐를 구매하거나 현금화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암호 화폐 거래를 위한 기반이 구축되어 있지 | 않은 몇몇 국가에서는 암호화폐 거래를 위 해 현금을 직접 들고 다니거나 P2P로 거 래할 대상을 찾아야하는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어 더욱 니즈가 높습니다. 

처음으로 암호화폐 ATM이 등장했던 2013년에는 전세계에 단 5대의 ATM만이 존재했었는데, 2021년 11월 기준으로 75 개국에 약 3만여대가 넘는 암호화폐 ATM 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미국에 가장 많은 수의 ATM이 존재하며, 비트코인을 법정 화폐로 인정한 엘살바도르를 비롯하여 온 두라스 등 중앙 아메리카에 위치한 국가들 ‘에서도 암호화폐 ATM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홍콩과 대만 등 소수의 아시아권 국가에도 ATM이 설치되어 있기는 하나 전 ‘부 합쳐도 300대 이하의 미미한 수준입니다.

과거 국내에도 암호화폐 ATM이 설치된 적이 있었으나 현재는 모두 서비스가 중단 되어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국내의 모 업체에서 ATM 설치 계획을 밝힌 바 있어 내년에는 다시 한번 암호화폐 ATM을 만나볼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AMC, 암호화폐 결제 지원

미국 내 최대 영화관 기업인 AMC에서 암 호화폐 결제를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현 재 미국 내에서는 AMC에서 영화 티켓을 예매할 때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을 포함 한 암호화폐 4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향후 더 다양한 코인을 사용할 수 있도록 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하며, 후보군으로는 도지코인과 시바이누 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비트페이, 블랙 프라이데이 암호화폐 결제 할인

전세계 최대 규모의 암호화폐 결제 업체인 비트페이(Bitpay)에서는, 11월 26일부터 진행되는 블랙 프라이데이 행사 및 다음달 에 있을 크리스마스 행사 때 암호화폐로 결제를 하는 고객을 위한 추가 혜택을 증 정합니다. 비트페이 측은 “암호화폐를 사 용할 수 있는 루트를 찾고 있는 고객이 많 다”면서 이러한 이벤트를 준비했다고 밝혔 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점차 암호화폐를 사용하고 싶어하는 니즈와 그러한 니즈를 해결해주 려는 업체가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이 가시 화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희 KOK에서 도 콘텐츠 및 쇼핑몰 이용을 통해 암호화 폐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서비스를 제 공하고 있으며, 향후 더욱 폭넓게 화폐를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입니 다. 보다 다양한 루트를 통해 암호화페 결 제가 활성화되고 그로 인해 암호화폐의 가 치도 더욱 성장하는 선순환이 이루어지기 를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