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화폐생활] 23. 비트코인 ETF – 첫 비트코인 선물 ETF 출시

KOK-Play Feed 슬기로운 화폐생활

Hits: 5

%title插图%num

[슬기로운 화폐생활] 23. 비트코인 ETF

지난 슬기로운 화폐생활에서 이번달 비트 코인 상승의 주요 이유 중 하나로 꼽은 바 있는 ‘비트코인 ETF’에 대하여 이번에는 좀 더 자세하게 다뤄보고자 합니다. ETF 란 무엇이고, 비트코인 선물 ETF의 출시 가 암호화폐 업계에 어떤 영향이 발생하는 지에 대해서 궁금하셨던 분들이 계셨다면 이번 슬화생을 꼼꼼히 읽어보세요!

ETF란?

상장지수펀드(ETF)는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 특정 주가지수와 연동되어 움직이는 주식상품의 일종입니다. 일종의 세트상품이라고 이해하시면 조금 더 쉬운데요, ETF를 매수한다는 것은 1가지 의 주식에만 100%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A 주식 20%, B 주식 15%, C주식 8% 이런 ‘식으로 10종 이상의 주식을 세트처럼 묶 어서 구성한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운용사에서 선별한 우수한 주식에 분산하여 투자한다는 점에서 비교 적 안전하고 트렌드를 파악하기에 좋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증권사에서 어떤 테마로 ETF 상품을 만드 느냐에 따라 다양한 특징을 가진 ETF들이 출시되는데요, 예를 들어 나스닥이나 코 스닥처럼 주식시장의 큰 범위를 따라가는 ETF도 있고, 반도체, 친환경, 자율주행 등 유망한 기업들만 모아서 투자하는 테마형 ETF 등 그 종류가 다양합니다. 어떤 ETF 가 출시되느냐를 지켜보는 것은 그 시기의 투자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죠. 비트코인 ETF의 출시에 많은 기대 가 모였던 것도 이 때문입니다. 비트코인 ETF가 출시되었다는 것은 곧 암호화폐가 대세 트렌드로 인정받았다는 하나의 지표 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첫 비트코인 선물 ETF 출시

 ‘나스닥에 비트코인 ETF를 출시하기 위 한 시도는 최근의 일이 아닙니다. 이미 ‘ 2017년부터 발키리(Valkyrie), 인베스코 (Invesco), 프로셰어스(Proshares) 등 미 국의 메이저 자산운용사들이 도전을 거듭 했지만 항상 미국증권거래위원회(SEC)의 ‘승인을 받지 못했습니다. (올 2월에 캐나 다에서 최초로 비트코인 ETF가 출시된 바 있으나, 금융의 중심 미국에서 출시되는 것에 비해서는 주목도가 떨어질 수 밖에 없었죠) 그러다 마침내 이번달 19일에 뉴욕증권 거래소(NYSE)에 정식으로 비트코인 선물 ETF가 BITO라는 티커로 상장될 것이라는 소식이 나오자마자 비트코인의 가격은 상 ‘승세를 보였으며, 20일에는 최고가를 경 신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이번에 승인된 비트코인 ETF인 ‘ BITO는, ‘현물’ 이 아닌 ‘선물’을 따라가 는 상품이라는 점을 짚고 가야합니다. ‘현 물은 실제 비트코인의 가격을 추종하는 것이고 ‘선물’은 미리 비트코인의 가격을 정해두고 매매를 하기로 하는 계약을 추 종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번 ‘선물ETF’가 ‘비트코인의 시세에 미치는 영향은 ‘현물’ ETF’에 비해 낮을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그럼에도 상장 첫날 약 10억 달러의 높은 거래액을 자랑하며 4.9% 상승마감하는 저 력을 보여주었지만요. 또 국내에서도 암호 화폐와 관련있는 주식들이 강세를 보이기 도 했습니다.

추가 상장 가능성은? 

프로셰어의 ‘BITO에 이어 반에크의 (XBTF’와 발키리의 ‘BTF’도 승인을 받았 습니다. 이 역시 ‘비트코인 선물 ETF’라는 아쉬움이 있으나 이것만으로도 비트코인 ‘이 가지는 위상이 크게 상승했다는 사실은 명백합니다.

관련하여 많은 전문가들과 증권사가 의견 을 밝히고 있지만 현물 ETF에 대한 의견 을 내놓고 있으며, 선물 ETF가 출시된 이 상 현물 ETF의 출시는 시간문제라는 의견 과 SEC가 현물 ETF에 대해서 조심스러운 ‘방침을 고수할 것이라는 의견이 갈리고 있 으며 아직 현물 ETF에 대한 명확한 시그 널은 없습니다. 

하지만 모든 것에 단계가 있듯 이렇게 한 걸음 한걸음 나아가다 보면 그동안 어려울 것이라고 여겨졌던 것들 것 결국에는 실현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비트코인 선물 ETF는 물론 이더리움ETF의 출시에 대한 기대감도 올라가고 있어 당분간 암호화폐 시장에는 훈풍이 불지 않을까 하는 기분 좋은 바람으로 슬기로운 화폐생활 23편을 마무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