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화폐생활] 02. 도미넌스 편

KOK-Play Feed 슬기로운 화폐생활

Hits: 7

%title插图%num
[슬기로운 화폐생활] 02. 도미넌스 편

[슬기로운 화폐생활] 02. 도미넌스 편

‘도미넌스(Dominance)’가 뭐예요?

비트코인과 알트코인

전세계에는 무려 9,000여종의 암호화폐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여러분이 알고 계시는 암호화폐는 몇 가지 정도 있나요?

가장 먼저 떠올랐을 그 이름, ‘비트코인(BTC)’은 단연 암호화폐를 대표하는 ‘대장’입니다. 비트코인을 제외한 다른 모든 암호화폐는 비트코인의 대체재(Alternative)라는 의미에서 ‘알트코인’으로 분류한다는 것만 봐도 비트코인이 ‘넘사벽’ 존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등락은 있지만 최근 평균적으로 비트코인 1개의 가격이 약 6-7천만원 선에서 움직이고 있는데, 그 다음으로 높은 가치를 갖는 넘버원 알트코인 ‘이더리움(ETH)’이 1개당 300-350만원 선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압도적인 1등이라는 사실이 더욱 명확해집니다.

1개당 1달러도 채 되지 않는 암호화폐도 적지 않기에 비트코인은 이 암호화폐 시장에서 그야말로 일당백 수준을 한참 넘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title插图%num

도미넌스란? ‘도미넌스(Dominance)’는 지배, 우세를 뜻하는 단어로, 비트코인의 도미넌스(BTC.D지수)라고 하면 전체 암호화폐 시장에서 비트코인이 차지하는 시가총액의 비중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비트코인의 도미넌스가 올라갔다는 것은 곧 비트코인을 매수하는 사람이 많다는 뜻으로 비트코인의 위상 또한 비례하여 올라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비트코인의 도미넌스가 내려갔다는 것은 비트코인이 아닌 다른 알트코인을 매수하는 사람이 많아 비트코인의 시장 내 영향력이 다소 줄어들었다고 해석하면 되겠습니다. 암호화폐 시장의 초창기 단계였던 2014년에는 비트코인의 도미넌스가 90% 이상에 달헀습니다.

당시에는 ‘암호화폐=비트코인’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던 셈입니다. 이후 암호화폐 시장이 엄청난 상승세를 맞이했던 2017년에는 비트코인의 도미넌스가 약 40% 수준으로 떨어지며 알트코인이 강세를 보였지만, 2018년 1월부터 빙하기가 찾아오면서 화폐시장이 전체적으로 축소되었고 도미넌스는 다시 꾸준히 상승하기 시작하여 70%까지 도달했습니다.

올해 들어 다시 암호화폐 시장에 호황이 찾아들며 각종 알트코인이 인기를 얻는 가운데, 지난 일주일간의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50% 이하의 수치에 머물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 하락의 의미 이러한 비트코인의 도미넌스 하락 현상을 두고 전문가들은 상반된 시각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의 애널리스트 토니 스필토르트는 ‘곧 알트코인의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비트코인에서 빠져나온 자금이 알트코인으로 옮겨갈 것으로 예측한 것인데요, 실제로 최근 넘버투 이더리움은 지난주 신고가를 경신하며 두드러지는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한편,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업체인 글라스노드의 자료에 의하면, 비트코인을 채굴자들은 여전히 비트코인을 매도하지 않고 있으며 이는 다시 비트코인이 상승할 수 있는 여력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라고 분석했습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의 변동은 향후 암호화폐 시장이 어떤 국면을 맞이할 지 예측할 수 있는 실마리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변동에 유의하셔서 슬기로운 화폐생활하시기 바랍니다.